info@kotera.or.kr    02-572-8520   로그인   회원가입
   

기업 R&D 지도사 교육 31기 교육 후기

작성자
김진수
작성일
2017-10-14 18:15
조회
1145
안녕하세요, 31기 교육생 김진수입니다.
지난 9월말, 교육과정을 끝내고, 10월10일,12일 기업R&D지도사 1,2차 시험을 힘겹게 통과하고 이제서야 교육후기를 올리게 되네요.

IT전문가로서 중소기업 운영경험과 2012년 정실미정책자금 실무자교육 7기 과정을 마친 후 지난 5년간 기술창업/사업화 코칭경험을 쌓아 현장경험이 나름 풍부하다고 자부했던 내게, 5년만에 다시 찾은 금번 교육과정은 많은 것을 느끼게 해 주었답니다.
사단법인 설립과 평생교육원 개설, 신문사, 한층 강화된 교육프로그램, KOTERA TV, 정책정보신문 등 그간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활동하고 계신 전문위원분들도 훨씬 다양해졌고, 지원 시스템 또한 한층 업그레이드되어 다시 수강하게 된 것을 정말 잘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교육과정은 물론이고 선배 전문위원님들의 면면과 특강, 활동들을 보며 훨씬 고급진 기업 R&D 지도에 대한 확신이 섰답니다.

더군다나, 같이 교육을 받은 동료 전문위원분들 또한 산업디자인, 출판/인쇄, 홍보/광고/연예, 인사노무, 회계, 영업, 정보통신 등 각자의 영역에서 경험과 역량이 풍부한 전문가들이라 동기교육생들간의 협력 시너지가 업청 클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1테마(정책자금의 개요), 제2테마(정책자금 핵심전략), 제3테마(사업신청서 실무전략), 제4테마(발표평가 핵심전략) 등 주요 4개 테마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에 대해 여전히 열정적으로 강의를 해 주시는 최노아 협회장님의 한층 강력해진 강의는 기업 R&D 지도 경험이 전무한 교육생들뿐 아니라 베테랑 정책자금 전문가들에게도 기업 R&D 지도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감을 주기에 충분하였습니다.

제게 다시 돌아와 협회와 같이 일할 수 있게 해 주신 협회장님과 협회 직원분, 그리고 교육기간 내내 응원과 조언을 해 주신 박태준 사무국장님 이하 선배 전문위원님들께 많은 감사를 전합니다.

또한 제가 가진 재능을 공유하기 위해 생전 처음 방송활동인 매주 목요일 KOTERA TV BJ로 "BJ 돌티의 다시 시작하는 정책자금" 코너에서 어슬픈 방송으로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 전국의 전문위원분들과 적극적인 R&D 지도활동을 계획하고, 하나 하나 실천에 옮기려 합니다.

혼자서 하기엔 너무나 벅찬 것이 기업 R&D 코칭임을 알기에 협회와 많은 전문위원분들과 함께 이 길을 가고자 합니다. 많은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