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kotera.or.kr    02-572-8520   로그인   회원가입
   

컨설턴트,멘토 등은...그냥 제2의 직장인가요. 정책자금 컨설팅 상담후기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14-06-18 13:39
조회
1439
정실미 카페를 알게 된게 되어 다양한 정책자금에 대해 알게 되서 우선 감사드립니다.
여기에 후기 남기는것이 조금은 부담스러운부분이 있어 조심스럽습니다.
정책자금컨설팅을 받았습니다.
다양한 이유등으로 컨설팅 받는 내내 약간 불편했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 불편했던이유
1.첫째 상담자가 무슨일을 하는지 잘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
--> (이미 사업계획서를 보셨겟지만 그것에보고 대해 궁금해 하지도 않음.상담에 관한 준비를 하지않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2.자금유입 순서만을 언급한다. : 연구소 인증받아라 -->벤처인증받아라-->기보방문하여 자금받아라)
---> 이런 내용은 인터넷 검색해도 나오는 부분들입니다.상담자의 사업과 컨디션에 맞추어 좀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컨설팅이 필요.
3.후기평가 좋게 남겨달라. 지금듣고 있는컨설팅은 몇백만원짜리다. 큰도움 되지 않는냐? 등의 멘트만을 반복하며 언급하셨습니다.
---> 자질이 의심되었슴.
* 총평
컨설팅을 원하는 사람은 각각 컨디션이 다릅니다. 정책자금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도 있고 여기저기 정책자금을 준비하는사람도 있고
어떤 자금들을 어떻게활용해야하는지 몰라 상담신청한 사람들도 있을거며 자금유입에 관해 디테일한 내용이 필요한 상담자들이 있을겁니다.,

일단 상담하는 상담자의 컨디션을 어느정도 파악하고 그것에 맡는 자금성격과 실제 어떤자금들이 활용가능한지 예상함과 리스트를 뽑아 안내, 소개해주며 동시에 실제 자금신청 진행과정중 유의점들과 해야할부분도 꼼꼼히 확인하여 상담자에게 코칭이 되야 진정한 컨설팅의 의미가있는것 같습니다.
단 한번, 십분만에 모든것을 다알고 컨설팅한다는건 개인에 따라 약간의 도움은 될수 있겟지만 큰 의미가 없고 형식적인것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정실미카페에서 정부자금사업내용 보거나 사이트내에 연구소인증 방법 참고하는게 더욱 낳지않을까 생각도됩니다.
모든 전문위원님들이 그런것은 아니겟지만 제가 만난 위원님은 그렇더군요
전문위원님들이 외부인력이라 제 2의직장으라고 생각하시는분이 있다면 제대로된 상담이 이루어질수 없다 생각되네요.
상담자와의 공감이 충분해야하며 적절한 의견과 실제 해야하는 업무들을 체크하며 좀더 깊이 공감하고 고민하여 상담에 임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후기 평가에 치중한다거나 컨설팅 공짜로 해준다라고 말씀을 하시는것은 이미 그분은 컨설팅에 의미를 두고 있지
않거니와 상담자에게도 관심이 없으며 오직 자기만의 일자리 창출에 대한 관심밖에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전문위원 선정에 좀더 신경쓰셨으면 하는 바램과 좀더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네트워킹으로 상담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정책자금 기술평가관리원측도 동석하여 실제 정부자금 선별과 기술적인 부분들의 상담도 조합이 되어 컨설팅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도움이 될거 같다는 작은 의견도 내어봅니다.
나쁜말만 쓴거 같아 죄송스럽습니다.
좀더 도움되고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컨설팅 프로그램이 이루어졌으면 하는바램입니다.
수고하세요


조금 불쾌합니다.
전체 1
  • 2014-06-19 13:30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단 운영본부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솔직하고 진중하게 이렇게 어려운 후기를 올려 주신 점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전문위원단의 전문위원 중에, 말씀하신 대로 이런 자질이 없는 전문위원이 있었다는 것에 우리 운영본부에서도 크게
    놀랐습니다.

    단언하여,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이미 올라와 있는 다른 후기를 보셔도 아시겠만
    대부분의 전문위원님들은 컨설팅상담을 위해 사전에 충분히 연구하고 조사하여, 비록 짧은 한시간이지만 이 시간을 통해
    신청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컨설팅을 제공해 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사례와 같이, 이런 어의없고 자질이 없는 컨설턴트가 우리 전문위원단에 있었다는 것에 대해
    운영본부의 책임자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이 문제의 컨설턴트에 대해서는 반드시 해당 당사자가 누군인지 엄중히 조사하여
    두 번 다시 이런 엉터리 같은 컨설팅상담을 하는 일이 없도록 중징계를 하고 재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불쾌하셨던 마음은 가라앉히시고, 정실미 카페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또는 정책자금 맞춤상담 게시판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실무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정기평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말씀을 올려주신 점에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추후, 기회가 되어 정기평에서 컨설팅 상담을 또 받으시게 된다면, 이러한 사례는 앞으로 두 번 다시 없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전문위원단 운영본부장 (최미경이사 02-572-8520)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