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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JAN
2015

[스크랩] 2015년 소상공인ㆍ전통시장 지원사업 통합공고_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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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소상공인의 준비된 창업과 안정적 성장 및 재도전, 전통시장 활성화를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 ☞ 소상공인, 전통시장, 예비창업자 등을 지원
     
  • ☞ 창업, 성장, 재도전, 소공인, 전통시장으로 구분하여 지원

 

지원분야 및 대상

 
  • 지원분야 대상
    • ㅇ 소상공인, 전통시장, 예비창업자 등

지원조건 및 내용

 
  • 신청기간
    • ㅇ 하단의 [첨부파일] 참조
  • 지원조건 내용
    • ㅇ 지원사업 현황
      • - 창업 : 소상공인사관학교, 창업교육 등을 통해 준비된 창업과 창업 성공률 제고

      사업명

      개요

      예산

      (억원)

      지원규모

      지원대상

      ① 소상공인
          사관학교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교육 → 점포체험 → 멘토링 →자금지원』등 체계화된 창업 프로그램을 지원

      203.4

      300명

      신사업분야

      예비창업자

      ② 소상공인
          창업교육

      특화형 또는 비생계형 업종 예비창업자에게 필요한 이론 및 실습교육 등 지원

      40

      6,000명

      예비창업자

      ③ 소자본
          해외창업지원

      신흥개도국 현지창업을 위한 창업정보, 언어 등 해외창업 교육 및 컨설팅 지원

      16

      240명

      교육200,

      컨설팅40

      ④ 신사업육성지원

      신사업 아이디어를 발굴ㆍ보급하고, 신사업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

      21

      60건

      사관학교 연계

      ⑤ 소상공인
          창업자금

      창업 초기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 지원

      2,270

       

      창업초기소상공인

       

      • - 성장 : 경영교육, 컨설팅 등 혁신역량 강화를 통한 성장 지원

      사업명

      개요

      예산

      (억원)

      지원규모

      지원대상

      ① 소상공인
          경영교육

      경영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업종별 및 지역별 특성화된 교육을 지원

      64

      18,200명

      소상공인

      ② 소상공인
          컨설팅

      소상공인 경영 안정을 위한 현장 밀착 컨설팅

      50

      4,000여건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

      ③ 소상공인
          협동조합
          활성화

      소상공인협동조합에 공동의 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지원

      325.5

      528개

      조합

      협동조합

      나들가게
          성과확산

      중소 소매점의 점주 인식 개선, 정보화 및 조직화를 지원

      68.6

      68.6

      3,000 점포

      나들가게

      중소유통
          통합구매

      물류센터간 통합구매ㆍ배송을 통한 유통체계 효율화 지원

      31.4

      6개

      나들가게

      상품공급사,
      소상공인단체등

      유망
          프랜차이즈
          육성

      유망소상공인을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로 성장지원

      15

      126개

      소상공인,

      가맹본부ㆍ가맹점

      ⑦ 일반
          경영안정자금

      자생력 제고 등을 위한 운영자금 지원

      3,500

       

      소상공인

      ⑧ 긴급
          경영안정자금

      재해, 위기극복 등 긴급 자금소요 지원

      300

       

      소상공인

      ⑨ 전환대출자금

      신용4~5등급 소상공인의 제2금융권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정책자금으로 전환

      5,000

       

      소상공인

       

      • - 재도전 : 체계적인 업종전환 및 소상공인의 사업정리 지원

      사업명

      개요

      예산

      (억원)

      지원규모

      지원대상

      ① 희망리턴패키지

      영세 소상공인의 신속한 사업정리와 취업활동 지원

      100

      10,000명

      폐업예정소상공인

      ② 재창업패키지

      유망업종으로 업종 전환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에게 전문교육 및 멘토링 지원

      19.5

      1,000명

      업종전환예정자

      ③ 사업전환자금

      유망업종으로 재창업하고자 하는 자금 지원

      200

       

      예비창업자

      ④ 임차보증금
          안심금융

      임차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한 소상공인의 신속한 사업재개를 지원

      200

       

      업종전환/

      폐업예정자

       

      • - 소공인 : 숙련 기술 기반의 창조형 소공인 육성

      사업명

      개요

      예산

      (억원)

      지원규모

      지원대상

      ① 소공인
          특화지원센터

      경영혁신 교육, 기능인력 양성, 공동 마케팅 지원 등 맞춤형 지원

      112.5

      25개 센터

      소공인 관련 기관

      ② 소공인집적지구
         
      공동인프라구축

      직접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창고, 공동판매장 등 기반시설 구축 지원

      72

      5개

      소공인 관련 기관

      ③ 소공인
          성장 희망사
      다리

      성장전략 수립과 우수제품의 사업화 및 판로확대 등을 종합 지원

      100

      300개사

      소공인

      ④ 소공인 기술개발
         
      지원(R&D)

      신기술개발과 공동연구개발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

      63

      75개

      소공인

      ⑤ 소공인
          특화 자금

      장비 및 시설도입, 경영안정 자금지원

      3,500

       

      소공인

       

      • - 전통시장 골목형시장, 글로벌 명품시장 등 유형별 특성화 지원

      사업명

      개요

      예산

      (억원)

      지원규모

      지원대상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고객ㆍ매출증대 및 상권활성화를 위해 노후화된 시설개선 및 기반시설 설치 지원

      미정

      미정

      전통시장, 상점가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

      주차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주차장 건립 및 활용 지원

      890.8

      145개

      시장

      전통시장, 상점가

      ③ 시장마케팅지원

      특성에 따른 맞춤형 공동 마케팅 지원으로 고객확보 및 매출증대 도모

      33.6

      213곳

      전통시장, 상점가

      ④ 상인교육
          시장관리

      시장 및 점포 활성화를 선도하는 역량 있는 상인 육성

      38

      225곳

      전통시장, 상점가

      ⑤ 문화관광형시장

      문화ㆍ관광자원, 특산품 등과 연계하여 쇼핑과 관광이 가능한 시장으로 육성

      248.5

      86개시장

      전통시장, 상점가

      ⑥ 골목형시장

      “1시장 1특색”을 발굴하여 주민생활형 특화시장으로 육성

      210

      70개시장

      전통시장, 상점가

      ⑦ 글로벌명품시장

      한류 공연 및 체험, 글로벌 상품 등을 보유한 글로벌 명품시장으로 육성

      50

      5개시장

      전통시장, 상점가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

      맞벌이, 노년층, 장애인 등을 위해 전통시장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 실시

      23.1

      100개시장

      전통시장, 상점가

      전통시장
          ICT
      지원

      ICT융합을 통해 고객 편의 제고 및 모바일 마케팅 연계

      30

      130개소

      전통시장, 상점가

      전통시장 지역
          상품전시회

      우수상품 및 특산품 발굴ㆍ홍보를 통해 시장 이미지 개선과 판로 개척 지원

      1.5

      3곳

      전통시장

      지역연합회

      ⑪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

      전통시장 창업 희망 청년에게 교육,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등 지원

      51

      100개소

      만 40세 미만 청년

      전통시장-
          대학협력

      전통시장에 대학생의 아이디어와 현장학습 성과물 등을 활용

      29.5

      20곳

      전통시장, 상점가, 연계대학

       

      ㅇ 세부 사업별 지원 내역

      분야

      사업명

      예산

      (백만원)

      지원규모

      지원대상

      공고

      ㅇ 소상공인창업지원

      30,539

       

       

       

        – 소상공인사관학교

      20,339

      300명

      신사업분야 예비창업자

      ’15.1월

        – 소상공인창업교육

      4,000

      6,000명

      예비창업자

      ’15.1월

        – 소자본해외창업지원

      1,600

      240명

      교육(200),
      컨설팅(40)

      ’15.1월

        – 신사업육성지원

      2,100

      60건

      소상공인사관학교 연계

      ’14.12월

      ㅇ 소상공인성장지원

      55,444

       

       

       

        – 소상공인경영교육

      6,400

      18,200명

      사업자등록 소상공인

      ’15.1월

        – 소상공인컨설팅

      5,000

      4,000여건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

      ’15.1월

        – 소상공인협동조합활성화

      32,547

      528개 조합

      5인이상 소상공인 참여 협동조합

      ’15.1월

        – 나들가게 성과확산

      6,857

      3,000개 점포

      사후관리 3,000

      ’15.2월

        – 중소유통 통합구매

      3,140

      6개

      나들가게 상품공급사, 소상공인단체 등

      ’15.3월

        – 유망프랜차이즈육성

      1,500

      126개

      소상공인, 가맹본부․가맹점

      ’15.1월

      ㅇ 소공인특화지원

      28,450

       

       

       

        – 소공인특화지원센터

      11,250

      25개 센터

      소공인 관련 비영리기관 등

      ’15.1월

        – 소공인집적지구
          공동인프라구축

      7,200

      5개 집적지구

      소공인 집적지구

      ’15.2월

        – 소공인성장희망사다리

      10,000

      300개사

      소공인

      ’15.2월

      ㅇ 소공인기술개발지원
          (R&D)

      6,300

      75개

      소공인

      ’15.2월


      ㅇ 소상공인재기지원

      13,200

       

       

       

        – 희망리턴패키지

      10,000

      10,000명

      폐업 예정 소상공인

      ’15.1월

        - 재창업패키지

      1,950

      1,000명

      업종전환예정자

      ’15.1월

      ㅇ 전통시장시설현대화

      미정

      미정

      전통시장,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15.1월

      ㅇ 전통시장주차환경개선

      89,084

      145개시장

      전통시장,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15.1월

      ㅇ 시장경영혁신지원

      110,840

       

       

       

        – 공동마케팅

      6,416

      213곳

      전통시장, 상점가

      ’15.1월

        – 상인교육 및
          상인조직역량강화

      7,605

      225곳

      전통시장, 상점가

      ’15.1월

        – 문화관광형시장

      24,850

      86개시장

      전통시장, 상점가

      ’15.1월

        – 골목형시장

      21,000

      70개시장

      전통시장, 상점가

      ’15.1월

        – 글로벌명품시장

      5,000

      5개시장

      전통시장, 상점가

      ’15.1월

        – 장보기ㆍ배송서비스

      2,314

      100개시장

      전통시장, 상점가

      ’15.4월

        – 전통시장 ICT 지원

      3,000

      130개소

      전통시장, 상점가

      ’15.1월

        –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

      5,100

      100개소

      만 40세 미만 청년

      ‘15.4월

        – 전통시장-대학협력

      2,955

      20곳

      전통시장, 상점가, 연계대학

      ’15.5월

        – 전통시장
          지역상품전시회

      150

      3곳

      전통시장, 상점가

      ’15.1월

      ㅇ 소상공인지원인프라구축

      10,036

       

       

       

        – 소상공인네트워크 구축

      1,270

      -

      소상공인 및
      관련 단체

      ’15.3~5월

      ㅇ 소상공인융자

      1,497,000

       

       

       

        – 소상공인창업자금

      227,000

       

      창업초기 소상공인, 사관학교졸업생

      ’15.1월

      (전환대출 별도공고)

        – 소공인특화자금

      350,000

      소공인

        – 사업전환자금

      20,000

      재창업패키지 이수자

        – 경영안정자금

      350,000

       

      소상공인

        – 긴급경영안정자금

      30,000

      재해확인증 발급 소상공인

        – 임차보증금안심금융

      20,000

      업종전환 및 폐업예정자

        – 소상공인전환대출

      500,000

      제2금융권 이용 소상공인

       

지원절차

신청 및 접수

선정평가

결과발표

 

 

 

신청방법 및 서류

  • 신청방법
    • ㅇ 접수처 : 하단의 [첨부파일] 참조

주관기관 담당부서 및 담당자

2015년 소상공인ㆍ전통시장 지원사업 통합공고 지원사업의 주관기관 담당부서 및 담당자 정보
주관기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담당부서 사업 담당부서
전화번호 하단의 문의처 참조 홈페이지 URL http://www.semas.or.kr
담당자명 사업 담당자 담당자 전화 하단의 문의처 참조
담당자 FAX   담당자 이메일  

접수기관 담당부서 및 담당자

2015년 소상공인ㆍ전통시장 지원사업 통합공고 지원사업의 접수기관 담당부서 및 담당자 정보
접수기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담당부서 사업 담당부서
전화번호 하단의 문의처 참조 홈페이지 URL http://www.semas.or.kr
담당자명 사업 담당자 담당자 전화 하단의 문의처 참조
담당자 FAX   담당자 이메일  

기타사항

  • 문의처
    • ㅇ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전국 1588-5302)

       

      ※ 사업별 자세한 문의처는 하단의 [첨부파일]을 참조
  • 기타사항

첨부문서

2015년 소상공인ㆍ전통시장 지원사업 통합공고 지원사업의 첨부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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