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kotera.or.kr    02-572-8520   로그인   회원가입
   
08
MAY
2015

조달청 “위장 中企, 공공입찰때 중소기업 가점 못받는다”_뉴스1 원문

Posted By :
Comments : Off
뉴스1원문기사전송 2015-05-08 14:52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앞으로 일명 ‘위장 중소기업’은 공공입찰 때 중소기업에게 부여되는 적격심사 신인도 가점을 받지 못한다.

‘위장 중소기업’ 은 명목상 중소기업이지만 ‘중소기업자간 경쟁물품의 입찰’에 참여가 제한되는 기업을 뜻한다.

조달청은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조달청 물품구매 적격심사 세부기준’을 개정, 18일부터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그동안에는 대기업과 지배 또는 종속관계에 있는 중소기업 등이 중소기업자간 경쟁물품이 아닌 일반물품 입찰에 참여하는 경우 중소기업에게 주는 신인도 가점을 적용해 왔었다.

하지만 이는 중소기업의 수주기회를 넓혀 주자는 제도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어 이를 개선한 것이다.

한편, 조달청은 이번 적격심사세부기준 개정에서 해외조달시장 진출 기업에 대한 판로지원 대책을 한층 강화했다.

그동안에는 조달청에서 지정하는 해외조달시장 진출기업(G-PASS 기업)에 대해서는 적격심사 때 신인도 가점을 0.25점 부여해왔으나 이를 0.5점으로 확대, 납품실적이나 경영상태 점수가 다소 부족한 기업들이 적격심사를 보다 용이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G-PASS(Government Performance ASSured) 기업은 조달청에서 기술과 성능을 인정하여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국내기업이다.

2014년에 200개사를 선정해 정부조달 시장개척단 파견, 수출상담 등 지원을 실시한 바 있다.

김상규 조달청장은 “공공조달시장이 중소기업의 판로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특히 공공조달시장의 불합리한 관행을 뿌리 뽑는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About the Author